광고
로고
광고
편집  2019.05.20 [01:09]
전체기사  
여론광장
회원약관
청소년 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HOME > 여론광장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제노플랜’ 한국인의 ‘헬스·뷰티’를 선도하다.
<특집> 맞춤형 유전자 시대! 성큼 도래(하편)
 
소정현기자

유전자분석 기반한 건강과 비만의 신생기업

간편하게 타액으로웹이나 스마트폰앱 확인

 

위험관리 리포트보험업계에서도 지대한 관심

식품영양전문가 자문 ‘DNA 맞춤 도시락출시

 

 

    

 

 

질병 규명부터 뷰티로 쏠린 관심

 

 

소정현 편집인

국내외 유전체 검사 분석 동향에 대해 지난 상편에서 상세하게 조망하여 보았다. 유전체 분석에 대한 비약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는 제약이 너무 많은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유전체 분석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질병 검사 항목이 제한돼 있어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이들이 한국이 아닌 미국, 중국, 일본 등에 먼저 진출하는 이유다.

 

이제 한국에서도 제한적이긴 하나 의료기관을 통하지 않고 유전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길이 허용된 것은 그래도 다행한 일이다. 병원 등을 가지 않고도 침, 혈액, 소변 등으로 비교적 저렴하고 편리하게 유전자 분석을 받을 수 있는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 검사(DTC)’ 분야에서 한국 스타트업인 제노플랜등이 선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44월 설립된 제노플랜은 질병보다는 유전자 분석 기반의 건강과 비만 틈새를 노린 신생 기업이다. 기존의 유전자 검사 시장이 질병·질환에 중점을 둔다면, 제노플랜은 웰니스(Wellness)와 뷰티(Beauty) 시장에 초점을 맞췄다. 웰니스는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을 합친 말이다.

 

짧은 시간에 이런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 덕분이다. 대부분의 바이오 스타트업은 혈액 분석을 통해 질병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제노플랜은 타액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건강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틈새시장을 노렸다.

 

실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비만이라는 영역을 가장 먼저 타깃으로 했다. 뷰티와 외모에 관심이 많은 한국인에게 유전자 분석을 좀 더 가볍고 쉽게 접근한 것이다.

 

제노플랜은 2015년 타액을 이용해 개인유전자를 분석하고 체중관리에 필요한 36개 이상의 지표를 알려주는 제노플랜핏을 출시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보통, 사람들은 유전자 분석을 하려면 혈액이나 구강상피세포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병원에서도 침보다는 혈액을 통한 분석을 많이 한다. 타액을 통한 유전자 분석의 정확성에 생소하게 느낄지도 모른다. 어떤 부위에서 세포를 채취 하더라도 같은 유전자 정보를 얻기에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간편하게 타액으로 하는 추세다.

 

▲ 제노플랜은 2015년 타액을 이용해 개인유전자를 분석하고 체중관리에 필요한 36개 이상의 지표를 알려주는 '제노플랜핏'을 출시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제노플랜은 건강과 뷰티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생명공학자, 유전공학자, 통계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이 일하고 있다.

 

제노플랜의 또 다른 강점은 저렴한 분석 비용이다. 35가지 정보에 대사관리증후군 항목을 추가한 제노플랜 핏 플러스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예상보다 훨씬 저렴한 편이다.

 

검사 방법은 간단하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면 고유 시리얼 넘버가 붙어 있는 시험관 모양의 타액 수집기를 배송해준다.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에 번호를 등록한 뒤, 침을 뱉어 착불로 발송하면 마무리이다. 제노플랜은 이 키트를 일본 연구소로 보내고, 연구실에서 타액에 담긴 DNA를 분석하게 된다. 2주 후면 유전자 분석 결과를 웹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하게 된다.

 

피부 노화, 피부 탄력, 색소침착, 탈모, 모발 굵기, 비타민 C 대사, 체질량 지수, 중성지방 농도,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 카페인 대사에 이르는 12개 항목에 대한 결과가 전달된다. 내 몸속 상세 지도를 손에 넣게 되는 셈이다.

 

그 결과 녹십자, 한미약품, ING생명, 사회적 기업인 지쿱, 화장품업체 닥터지 등이 제노플랜과 손을 잡았다. 최근에는 도시락 업체와 협업해 개인 맞춤형 도시락을 내놨다.

 

▲ 검사 방법은 간단하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면 고유 시리얼 넘버가 붙어 있는 시험관 모양의 타액 수집기를 배송해준다.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에 번호를 등록한 뒤, 침을 뱉어 착불로 발송하면 마무리이다photo source genoplan

 

 

▲ 유전자 분석 결과를 웹이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확인하게 된다. photo source genoplan

 

 

제노플랜 생명공학 최고의 전문가

 

내가 갖고 태어난 유전자는 평생 동안 바뀌지 않는다. 보다 건강한 삶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나의 유전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나의 경향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노플랜 R&D 팀은 생명공학(BT)과 정보기술(IT)을 사용하며, 최첨단 자동화 설비를 통해 최적의 효율적 방법으로 개개인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에서 태어난 강병규 제노플랜 대표(37)는 의사인 아버지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갔다. 고등학교 때부터 화학에 흥미를 느낀 그는 보스턴대 의예과를 거쳐 보스턴의학대학원에서 의과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한국으로 돌아와 삼성의료원 산하 삼성생명과학연구소에서 유전체연구센터 연구원으로 일하며 유전자 분석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됐다. 유전자 분석 시장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한 강 대표는 20144월 제노플랜의 문을 열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출신 김정민 박사를 연구소장으로 영입해 서비스 개발에 착수했다.

 

▲ 강병규 제노플랜 대표(37) photo source genoplan   

 

강대표가 강렬한 인상을 받은 건 미국의 유전자분석 업체인 카운실’(Counsyl)‘23앤드미’(andme)로 알려진다. 23앤드미의 경우 미국에서 유전자 분석을 대중화를 앞당겼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던 기업이다. 이 회사의 기업가가 사회적 기업가 출신이다. 이 회사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남성과 여성의 유전자를 분석하여 둘 사이에서 나올 수 있는 희귀질환 분석해서 예방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첫 출발부터 난항의 연속이었다. 규제에 손발이 묶여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에서 승인을 받은 항목만 유전자 분석이 가능했고, 그나마도 반드시 병원을 통해야 했기 때문이다.

 

강대표는 서비스가 이러한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다이어트라서 방향이 달라지긴 했지만 유전자 분석 자체가 우리나라에서 아직 생소한 부분이고 그래서 일단은 국내에서 대중화 시키는 게 우선이겠다고 생각했다.

 

강대표가 강렬한 인상을 받은 건 미국의 유전자분석 업체인 '23앤드미(andme)'로 알려진다. 23앤드미의 경우 미국에서 유전자 분석을 대중화를 앞당겼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던 기업이다. 이 회사의 기업가가 사회적 기업가 출신이다    

 

결국, 제노플랜은 생명윤리법에 가로막혀 일본으로 사업체를 옮기게 된다. 제노플랜은 유전자 규제가 덜한 일본에 유전자 분석 랩을 설립하고 일본 법인을 통해 국내에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재개했다.

 

비용을 낮추기 위해선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로봇이 유전자를 분석한다. 자동화를 통해 유전자 분석 비용을 대폭 줄였다. 랩을 36524시간 가동시켜 평균 30일 가량 걸리는 시간은 5일 안으로 단축했다.

 

제노플랜은 서비스 대상이 아시아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충분히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확장할 수 있는 단계에서 향후 동남아와 중국 쪽으로 일본법인과 한국처럼 동일한 서비스 제공한다는복안이다. 방향키는 첫 시작처럼 유전자 분석에 맞췄다. 기업 간 거래(B2B)로 방향을 틀어 솔루션 개발은 파트너 사에 맡기기로 한 것이다. 대신 유전자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도 향상에 집중하기로 했다.

 

현재는 건강과 미용 쪽에 집중하다 보니 20~30대 여성이 대부분 이용하고 있다며, 유전자 분석에 대한 장벽을 낮춰서 할아버지 할머니도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화 서비스를 만드는 게 목표이다.

 

다이어트 플랜 제노플랜 핏

 

체중은 식생활이나 운동뿐만 아니라 유전적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 제노플랜은 유전자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분석보고서 제노플랜 핏(FIT)’의 경우에는 분석을 통한 맞춤 다이어트 플랜을 모바일과 웹으로 제시한다. 다이어트 플랜은 유전자에 맞는 식단과 운동에 대해 노하우를 안내한다.

 

제노플랜은 근래에 비만전문병원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제노플랜은 365mc 병원 네트워크와 사업제휴를 맺고 유전자 검사에 기반을 둔 비만 관리 서비스개발에 착수했다. 제노플랜은 전국 7개 지점 365mc병원에 제노플랜핏(FIT) 유전자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노플랜은 개인의 비만 가능성을 진단하고 맞춤형 체중관리를 위한 식습관, 운동 등을 제안한다.

 

제노플랜 핏은 본인의 스마트폰 안에 내 신체의 기초대사 능력, 식이요법, 식습관 같은 35가지 건강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눈앞에 나타난다. photo source genoplan    

 

 

▲ 제노플랜은 2018115DNA 맞춤 도시락을 출시한다photo source genoplan


제노플랜 핏은 본인의 스마트폰 안에 내 신체의 기초대사 능력
, 식이요법, 식습관 같은 35가지 건강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눈앞에 나타난다. 비만이 될 확률부터 체지방 분해 능력, 탄수화물 대사 능력, 피해야 할 음식까지 일목요연하게 나타난다. 위험신호 항목은 빨간 색으로 표시되었는데, 이 항목을 클릭하면 견과류를 즐겨 먹고, 생선처럼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라는 권유 사항이 눈에 들어온다. 또한 어떤 음식이나 운동을 해야 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한편, 재무설계회사 iFA는 과학적인 유전자 분석 결과를 재무설계에 반영하는 ‘iDNA’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고 2018621일 밝힌다. iFA 관계자에 따르면 ‘iDNA’DTC(개인 의뢰 유전자 검사) 방식의 유전자 검사로, 유전자 분석 전문기관 제노플랜(Genoplan)과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iFA에서 자체 제작한 키트에 동봉된 사용법에 따라 구강상피세포를 채취하여 택배로 발송하면 된다. 분석 결과는 일주일 이내 도착하며 이를 통해 본인의 유전자에 암, 알츠하이머,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비만 등 20종의 주요 질병에 관여하는 유전인자가 포함됐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또한 각 질병의 발병률을 나타낸 분석결과와 이를 기초로 가입한 보험을 검토할 수 있는 위험관리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photo source 지쿱 

그리고 제노플랜은 2018115DNA 맞춤 도시락을 출시한다. 근무환경부터 소화능력, 기초대사량 등에 대한 유전적 기질을 고려해 식단과 식사량을 제공한다.

 

DNA 맞춤 도시락은 구매자의 타액을 수집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 체질량, 피부노화, 피부탄력, 색소침착, 비타민C대사율, 혈압, 카페인 흡수율 등 총 12가지 항목을 검사한 뒤 식재료를 선택한다. 중성지방 농도 조절 능력이 낮은 경우 고단백 저지방 식단을 구성하는 식이다.

 

유전자 분석과 사전 설문(알레르기 등 40개 항목) 결과에 따라 모든 식재료를 빅데이터화 하고, 식품영양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DNA 맞춤 도시락을 만들어 배송한다. 유전자 분석은 제노플랜이, 도시락 제작은 스테이 정글이 맡는다.

 

다음은 뷰티 관련에 대해 알아본다. 뷰티 관련 개인 유전정보 분석에 특화된 회사는 아시아 지역에서 제노플랜이 유일하다. 화장품의 경우, 타고난 유전적 피부가 있고 환경적인 요소로 영향 받은 피부가 있다. 고운세상의 더모 코스메틱 닥터지는 유전자 검사 분석 기업 제노플랜과 손잡고 ‘My Skin Mentor DNA’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016715일 밝힌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자신의 타고난 피부타입을 파악하고, 후천적 요인이 반영된 현재의 피부타입까지 함께 분석해주는 피부 멘토링 서비스다. ·후천적인 피부 타입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각 개인에 가장 적합한 스킨케어 솔루션까지 제공한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 photo source 닥터지

닥터지제노플랜은 민감성 피부를 가진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피부분석 솔루션 마이스킨멘토 DNA 프로그램을 이용해 피부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및 통계를 진행한바 있다.

 

조사 대상자들의 피부고민에 대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넓은 모공(702, 62%), 피부톤(575, 51%), 탄력(513, 46%), 여드름(492, 44%)이 순서대로 꼽혔다. 조사 대상자 중 가장 많은 인원이 해당된 ‘OSNT’ 유형은 지성, 민감성, 비색소성, 탄력 있는 피부 타입으로, 많은 염증과 번들번들한 피부가 이에 해당한다.

 

유전자 검사 대상자 중, 피부 장벽의 천연 보습 인자를 형성하는 필라그린유전자의 위험도가 높아 피부 장벽이 쉽게 무너질 수 있는 인원은 총 245명이었으며, 이는 전체 대상자의 31%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민감한 피부를 가질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규명한 것이다.

 

한편, 위메프는 소셜커머스 기업 최초로 제노플랜의 유전자분석 서비스 판매를 시작했다고 20161214일 밝혔다. 위메프는 뷰티플랜’ ‘헬스플랜’ ‘헬스&뷰티플랜등 총 3가지 제노플랜의 유전자분석 패키지를 판매한다.

 

뷰티플랜은 뷰티관련 유전자 검사 4개 항목(피부노화, 피부탄력, 색소침착, 비타민C 대사), ‘헬스플랜은 대사능력 관련 5개 항목(체질량지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의 검사를 진행한다. ‘뷰티&헬스플랜은 탈모, 모발 굵기, 카페인 대사 등을 포함해 총 12가지 항목을 검사한다.

 

유전자분석을 통해 고객들은 본인의 식습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페인 대사 결과에 따라 커피를 많이 마셔도 되는지, 저감해야 하는지 선택할 수 있다. 카페인 대사가 취약한 사람이 커피를 많이 마시면 심장마비 확률이 증가할 수 있고, 카페인 대사가 높으면 커피 섭취가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밴드 밴드 구글+ 구글+
기사입력: 2018/07/29 [02:05]  최종편집: ⓒ 투데이리뷰 & 영광뉴스.com
 
영광전남뉴스 영어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ko&tl=en&u=http%3A%2F%2Ftodayreview.co.kr&sandbox=1
영광전남뉴스 일어 - jptrans.naver.net/webtrans.php/korean/todayreview.co.kr
영광전남뉴스 중어(번체) - 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ko&tl=zh-TW&u=http%3A%2F%2Ftodayreview.co.kr&sandbox=1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8-05-31~2018-06-12)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약동의 중국경제! ‘현실과 미래’ 냉철 조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친환경농업 일대혁명 '전해수 농법' / 임승만
“삶의 전쟁터…따뜻한 목소리만 들어도” / 정선모 수필가
제3의 성전 제사의식 ‘지성소 핵심 기물’ / 피터 킹
‘지금보다 더 나은 삶’ 살 수 있을까? / 시인 한상림
양은진 ‘잔소리가 키운 사형제’ / 시인 양은진
'서독으로 파견된 간호사의 레터 수기’(27) / 임옥진
당시 서독은 새로운 세계! ‘어느 간호사의 정착일기’(5) / 임정희
“우주 자궁에서 새 아기별 탄생하고” / 림삼 /시인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회원약관청소년 보호정책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로고 발행인·편집인 蘇晶炫, 발행소:영광군 영광읍 옥당로 233-12, 청소년보호책임자 소정현, 등록번호 전남 아00256, 등록일자 2014.09.22, TEL 061-352-7629, FAX 0505-116-8642 Copyright 2014 영광(전남) 뉴스 All right reserved. Contact oilgas@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영광(전남) 뉴스에 실린 내용 중 칼럼-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영광(전님) 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강령을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