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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데팡당 KOREA展 출발” 신호탄 올리다!
<특별기고> 유빈문화재단 이순선 이사장
 
이순선 / 유빈문화재단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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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빈문화재단의 이순선 이사장은 프랑스 4대살롱을 관장하는 국제 앙드레말로협회와의 협약으로 진행되는 한국 2020년 앙데팡당전의 시작 신호탄을 울렸다. 이번에 진행되는 미술대전은 전시뿐 만이 아닌 미술대전, 청소년 참여 프로젝트 안아주는 나무, 서울 전광판 영상전으로 나누어 앙데팡당전이 열리게 된다. 특히 전시형태에서는 한국에서 전례 없는 멀티컬쳐 전시로 진행되는데, 전시장으로는 AR, VR 대형 전시장이 준비가 되어 있다.(편집자주)

  

▲ 유빈문화재단 이순선 이사장   

 

영상작품 등 트리플 복합 프로젝트

 

20201026일부터 1031일까지 앙데팡당2020KOREA’ 한국 앙데팡당 본전이 시작된다. 이번 2020년 한국 앙데팡당전의 프로젝트는 미술대전, 안아주는 나무 청소년 프로젝트, 서울 전광판 영상전 등 크게 3개의 프로젝트로 나누어 행사가 진행된다.

 

지난해부터 준비기간을 오랜 시간 가졌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가운데 이제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전시 부분은 한국미술대전에서는 전례 없는 전시를 만들기 위해 멀티 컬쳐 전시를 기획하였다. 현재 본 대회 미술작품이 첨단 영상미디어와 함께하는 전시가 되기 위해 AR, VR 대형 전시장이 마련된다.

 

이번 미술대전의 부문은 시각예술, 입체, 영상작품으로 분류를 나누고 있는데, 시각예술은 전반적인 평면미술은 모두 이에 속한다. 그래서 이번 전시에 멀티 컬쳐 전시를 지향하고 있는바 시각예술을 망라해 영상작품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많은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이제 한국의 앙데팡당전에는 학생들이 참여하여 프로젝트 수행과 함께 뜻깊은 문화예술의 의미를 공유하는 층이 생겨 한국미술에는 기성작가와 함께 청소년을 포함하는 폭넓은 문화층이 있음을 보여주게 된다. 특히 청소년 참여 프로젝트인 안아주는 나무는 유네스코 한양도성 이야기와 애국열사 새로운 명단 발굴이라는 가슴 뿌듯함과 함께 우리의 미래를 이끌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 2020 앙데팡당전에는 첨단 영상미디어와 함께하는 전시가 되기 위해 AR, VR 대형 전시장이 마련된다.


 

다원주의 초점개방성과 창의성 지향

 

이번 전시 형태는 문화의 파생효과와 시너지가 만들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모색 측면에서 진행된다. 미술 문화계에 제도나 일반화되어 있는 부분에 대한 검토와 합리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을 도출해 내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비판적 재구성의 문화기획으로 진행되며, 미술문화계에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실천 정신의 사례가 되기를 바라는 입장도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전체적인 앙데팡당의 큰 그림은 새로운 실천성이 관통하는 문화 만들기라 할 것이다. “개방적 문화 확장과 성숙한 다원주의적 세계관에 맞는 창의성 넘치는 예술문화만들기에 초점 맞추어진다.

 

특히 이번에 미술대전을 통해 시상내용에 들어가 있는 부분에 국제미술추급권(ADAGP)’는 더욱 그러하다. 유빈문화재단의 이순선 이사장은 한국미술시장이 앞으로 국제화에 대한 흐름이 지금보다 더 많이 가속화될 것에 대비해 한국작가들에게 미술저작권인 국제미술추급권을 홍보, 보급하여 한국작가들이 이에 대한 능동적 인지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로써, 유빈문화재단의 개방적 문화환경만들기는 작가들이 국제 미술계에 직접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금번 미술대전의 수상자 시상 부분에 미술작가 프로모션형 작가브랜딩 시상과 함께 국제미술추급권(ADAGP)’를 제공하게 된다.

 

우리 한국 미술작가들에게는국제미술추급권(ADAGP)’에 대한 인식과 그 시스템을 바로 체험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급선무이다. 이 제도는 작가 자신들이 스스로 챙겨 가야할 작가의 의무이며, 작품의 판매나 거래시에 국제적으로 공적신용을 담보하는 최선의 방식 중에 하나이다.

 

▲ 2019 코리아 앙데팡당 전에 내한한 피에르 쿠르국제 앙드레말로 협회 창립자 겸 회장  

 

실험정신과 함께하는 미술대전

 

지난해 2019년 한국의 앙데팡당전은 피카디리국제미술관에서 프랑스의 앙드레말로 협회장과 프랑스 앙데팡당 회장단을 초청하여 한국과 프랑스 협회의 우호적 협력을 확인하는 가운데 한국 앙데팡당전이 성대히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부터는 앙데팡당을 주관하고 있는 프랑스 앙드레말로협회의 공식 로고도 새로이 개정된 상황에서 이를 일반에게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앙데팡당2020KOREA는 여러 면에서 실험적 표현을 통해 그 관련 프로젝트를 지난해부터 진행하여 왔다.

 

그 행보는 실험적이며, 기존의 미술관행을 넘은 프로젝트로 베스트 작가선정의 피카디리아트프라이즈’, 핫 한 미술작가 발굴의칼라플렉스전’, 한국미술작가들의 권리와 복지를 위한 국회의원회관의 한국미술추급권 입법발제’, 국회의원회관의 한국미술리더전그리고 문화서울 만들기를 위해 뉴욕 타임스퀘어, 서울 아트스퀘어로 답하다서울도심대형 전광판 영상제’, 한양도성 가로수에 독립애국열사의 이름을 달아드리는 청소년 참여프로젝트인 안아주는 나무등이 이에 속한다.

 

유빈문화재단 주최와 피카디리국제미술관의 주관으로 진행하여 왔던 일련의 기획들은 문화기획을 넘어 한편으론 도시공학적 차원의 접근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유네스코 창의도시와 맥을 같이하는 부분으로 서울도심 대형 전광판 영상제가 이에 속하는데. 올해 미술전시활동이 중단되다시피 한 현 상황에서 전시형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개척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유럽의 문화적 자존감이라 일컬어지는 앙데팡당전이 우리 한국에 새롭게 다시 관심을 끌며 미술제가 진행되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 대답에 우리 한국이 문화 세계화 시장에서 앞으로의 큰 행보를 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초석이 되기 위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밝아지는 한국미술을 통해 문화와 미술 선진국 한국이라는 이름을 국제사회에 다시금 새기기를 바라며, 작가 개인에게는 각자의 예술적 잠재역량이 다시금 재충전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그러기에 앞으로 진행될 한국미술의 세계화 행보에 이번 앙데팡당2020KOREA’가 한국미술문화에 하나의 주춧돌과 거름의 역할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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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8/19 [17:04]  최종편집: ⓒ 투데이리뷰 & 영광뉴스.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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