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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
“음식은 그 자체로 면역력 강화제”
 
소정현기자

  ● 체질, 나이와 활동량 고려해서 먹어야

   

  

인간이 걸릴 수 있는 질병은 약 3만 가지로, 이 질병들에 일일이 의학적으로 대처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인체엔 면역이라는 막강한 능력이 있어 많은 질병에 동시에 대처할 수 있다. 면역이야말로 거의 모든 질병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방어체계인 것이다.

 

물론 면역력을 강화하는 약이 있다면 더 손쉽게 건강을 지킬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약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면역력을 강화하는 약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다.

 

그렇다고 어떤 음식이든 맘껏 먹는다고 면역력이 좋아지는 건 아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과 식습관이 따로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면역력에 좋은 음식도 계속 그것만 먹으면 편식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면역력에 좋은 10가지 음식을 한꺼번에 먹으면 영양 과잉이 될 수 있다. 음식에는 두 얼굴이 있어서 적정량을 먹으면 면역력에 도움이 되지만,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몸속에 독성 물질이 쌓여 각종 질병을 부르고, 심하면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니 몸에 좋은 음식을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그러려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중심으로 영양의 비율을 맞추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고, 식이섬유와 수분을 적정량 섭취하면 그 자체로 훌륭한 영양 식단이 되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이때 자신의 몸 상태와 체질, 나이와 활동량을 고려해서 먹어야 한다.

 

통곡물, 육류, 해산물과 해조류,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 등을 고루 먹어 영양의 균형을 맞추고, 효소가 살아 있는 발효식품과 적정량의 식이섬유를 섭취해 장 건강을 지켜야 한다. 또 체질을 보강하는 식품을 먹어 정상 체온을 유지하고, 적정량의 수분 섭취로 체내 균형을 맞추고, 즐겁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꼭꼭 씹어 먹으면 면역력을 높이는 이상적인 식사가 된다.

 

▲ 면역력을 강화하는 몸이 원하는 식사를 알고 나면 우리의 식단에서 무엇을 바로잡고 변화해야 할지 깨닫게 될 것이다. pixbay.com

 

우리에게 먹는 것은 즐거움의 원천이자 건강을 지키는 핵심 행위이다. 면역력은 음식이 전달하는 영양소를 통해서 세포의 능력을 강화하고 독성을 배출함으로써 유지되거나 강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매일 먹는 음식을 면역력의 관점에서 다시 바라보자.

 

면역력을 강화하는 몸이 원하는 식사를 알고 나면 우리의 식단에서 무엇을 바로잡고 변화해야 할지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면역력을 높이는 식생활을 꾸준히 하면 감염병 및 각종 질병을 막아내고 노후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원본 기사 보기:해피! 우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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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6/25 [00:07]  최종편집: ⓒ 투데이리뷰 & 영광뉴스.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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