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ΰ
광고
편집  2024.09.14 [10:59]
전체기사  
기관·학교
회원약관
청소년 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HOME > 기관·학교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권위! 온라인 학습자료 제작시 ‘시각장애인 접근성’ 권고
 
운영자
▲ PIXABAY.COM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2024430일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학생용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운영하는 모원장(이하 피진정인’)에게, 시각장애인 웹 접근성을 준수하여 온라인 보충 과정 등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 웹 접근성 교육 계획을 수립할 것을 권고하였다.

 

진정인은, 자녀(중증 시각장애인)가 피진정인이 운영하는 온라인 보충 과정 중 스페인어 과목을 수강하였으나 관련 학습자료가 이미지 파일로 제작되어 점자 입출력기에서 이용할 수 없었고, 웹사이트 영상의 시각장애인 접근성이 미흡하여 이용에 제한이 있었는데, 이는 장애인 차별이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하였다.

 

피진정인은 2018년 개발 당시에는 웹 접근성이 고려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현재 비공식적으로 PDF 파일을 한글 파일로 변환하여 제공할 수는 있다고 답변하였다. 또한, 2025년 온라인 보충과정 운영사업 내 신규 콘텐츠를 개발할 경우, 장애 학생을 위한 콘텐츠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시각장애 학생의 요구가 있으면 학습자료의 한글 파일 변환 등 정당한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답변하였다.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4(차별행위) 1항 제1호는 장애인을 장애를 사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는 것을 차별행위로 규정하고 있으며, 같은 법 제20(정보접근에서의 차별금지) 1항은 개인·법인·공공기관은 장애인이 전자정보와 비전자정보를 이용·접근하면서 장애를 이유로 제4조 제1항 제1호에서 금지한 차별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권위 장애인차별시정위원회(소위원회 위원장: 남규선 상임위원), 피진정인이 제공하는 온라인 보충 과정은 e-알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국 중·고등학생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콘텐츠로서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도 차별 없이 이를 이용하여 학습할 권리가 있으므로, 음성지원 프로그램이나 점자 입출력기를 통해 학습자료를 이용할 수 없게 하거나 강의 영상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제한하는 차별로 판단하였다.

 

피진정인은 웹 접근성 고려 시 과목당 3,000만 원 정도의 예산이 추가될 수 있다고 진술하였으나, 시각장애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는 지나친 부담이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위 권고와 관련하여, 피진정인은 2024716일 인권위 권고를 전부 수용하여 신규 콘텐츠 개발 시 웹 접근성을 고려하고, 콘텐츠 제작 직원들을 대상으로 연 1회 장애인 웹 접근성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밴드 밴드 구글+ 구글+
기사입력: 2024/08/23 [17:49]  최종편집: ⓒ 투데이리뷰 & 영광뉴스.com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8-05-31~2018-06-12)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영광테마식물원, 남도한바퀴 가을코스 ” / 문화부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20주년 국제 컨퍼런스” / 경제부
카메라로 ‘찰칵’ 잘익은 사과찾기 ‘순식간’ / 농수산부
"수술전 각막 두께 500마이크론 이상" / 김선후 원장 / 연수늘밝은안과
전통불교문화 진수 ‘불교문화엑스포 개막’ / 문화부
아프리카 남수단에 전해진 ‘섬김과 봉사의 뜨거운 교육사랑’ / 문화부
지역정보화 우수사례 발표대회 ‘대통령상 충남도’ / 사회부
한국-캄보디아 전략적 동반자 공동성명 / 국제부
미등록 대부업자 명칭 ‘불법사금융업자’ 변경 추진 / 경제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회원약관청소년 보호정책 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ΰ 발행인·편집인 蘇晶炫, 발행소:영광군 영광읍 옥당로 233-12, 청소년보호책임자 蘇晶炫 등록번호 전남 아00256, 등록일자 2014.09.22, TEL 061-352-7629, FAX 0505-116-8642 Copyright 2014 영광(전남) 뉴스 All right reserved. Contact oilgas@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영광(전남) 뉴스에 실린 내용 중 칼럼-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영광(전님) 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강령을 따릅니다.